해보면 알수있지

내 몸의 면역력 끌어올리는 법 8가지

 

살다보면 주변에 감기를 달고 사는 사람들을 자주 볼수 있는데요 저 역시 한때 감기를 달고 사는 일인으로써 오늘은 면역력을 바짝 끌러올릴수 있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이물질 또는 세균, 바이러스에 대한 인체의 방어 시스템을 면역력 이라고 하는데요 일종의 내몸안의 군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데 이 군대가 적들이 침입했다고 매번 지고 있으면 나라가 엉망이 되겠죠. 자고로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는게 최고이니 내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보아요^^

1. 코로 호흡하기

호흡을 할 때는 입보다는 코로 호흡하는것이 좋습니다. 가느다란 섬모들이 각종 세균을 걸러내는 필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입으로 호흡할 시 오염된 공기 또는 세균들이 걸러지지 않고 폐로 들어와 감기 또는 폐렴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으신 분들은 코가 자주 막혀 숨쉬기가 답답하고 호흡량이 부족해 입으로 호흡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2. 양턱을 이용해 음식물 씹기

음식물을 섭취시 양쪽 턱을 사용하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음식물을 섭취시 한쪽 턱으로만 씹는 것이 습관으로 길들여져서 한쪽으로 씹는지 인지 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 턱을 사용하여 음식물을 씹게 되면 조혈작용에 도움이 되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며 머리와 얼굴, 뼈 전체로 골수의 조혈을 촉진시켜주어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3. 많이 웃기

자고로 웃으면 복이와요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웃음은 기분전환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많이 웃게 되면 뇌를 자극하여 면역 기능 호르몬 분비가 활발해지고 암세포를 퇴치하는 NK세포가 활성화되어 면역 체계를 작동시키는 T세포와 면역 글로불린을 생성하는 B 세포가 활성화됩니다.

 

4. 잠 충분히 자기

우리나라는 유난히 밤문화가 많이 발달되어있어 밤에 잠못이루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야근, 야식, 클럽 등과 같이 일하느라 먹느라 노느라 등등과 같은 많은 이유로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이 자는 동안 몸속에서는 백혈구가 노폐물이나 낡은 세포, 종양세포를 구별하여 파괴하고 암이나 각종 질병으로 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도 수면시간이 부족하게 되면 백혈구를 비롯한 인체 방어 시스템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므로 보통 7시간정도는 숙면을 취하는것이 바랍직합니다.

 

5. 몸 따뜻하게 유지하기

체온이 1도 오르면 우리 몸의 면역력은 5배 오릅니다. 장의 소화, 흡수력을 정상으로 유지하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평소 폭음과 폭식을 삼가하고 위장을 차지 않게 유지하는것이 좋으며 물이나 술도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가벼운 운동이나 목욕은 체온을 높여주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6.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 하기

복식호흡같은 깊은 호흡, 가벼운 산책 또는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몸과 마음의 긴장이 풀어지고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의 기능도 활발해지면 인체 방어 시스템이 향상됩니다.

 

7. 햇볕쬐기

하루에 햇빛을 쬐는데 필요한 시간 단 15분에 불과합니다. 적당한 자외선은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고 신체 리듬을 조정해줍니다. 또한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D의 합성을 도와주고 뼈와 피부를 튼튼하게 해주며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 의욕이나 식욕조절에 도움을 줍니다.